[Java] Lambda 식을 이용하여 코드 줄이기
[해당 포스트는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고 차후에 참고용으로 하고자 작성한 것입니다.
따라서 잘못된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]
이번 Java 실습을 하면서 Lambda 방식에 대해 언급이 되어 우연찮게 알게 되었다.
기존엔 C++이나 Python에선 Lambda방식을 주로 사용하였으나, Java에서 사용하는 건 처음이라 많이 복잡하여 정리하고자 한다.
람다식이란?
Java8 버전부터 Lambda Expressions를 지원하게 되었다고 한다. Interface를 통해 생성한 Method를 Class를 통해 implements 하지 않으며 간략하게 Method를 구현할 수 있다.
우선 Lambda 방식은 익명 함수를 생성하기 위한 방식으로 Java와 같은 객체 지향 언어보다는 C 같은 함수 지향 언어에 가깝다. 또한 Method를 매개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기에 많이 생소할 수 있다.
다음은 Lambda 식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이다.
- 함수를 따로 만들지 않고 코드 한 줄에 함수를 쓰는 '익명 함수' 방식을 이용하여 호출한다.
- 함수의 실행이 외부의 상태를 변경시키지 않는 함수, 즉 '순수한 함수' 형태를 이용하여 항상 동일한 값을 반환한다.
- 함수형 언어에서는 함수도 하나의 인자로 취급하여 사용한다. 즉 '일급 객체'로 간주하여 '고계 함수'형태로 사용한다.
여기서 의문점이 들 것이다. Java에서 메서드를 인자로 전달한다고?
Java의 Method는 일급 함수가 아니므로, 다른 메서드에 인자 형태로 전달할 수 없었다. Method는 단지 객체와 행위를 정의하거나 변경하는 역할만 하였다.
그러나 Java8 에서부터 함수형 인터페이스라는 개념을 도입하게 되었고, 위의 조건에 위배되지 않으며 Lambda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.
다음은 Lambda 식을 사용하는 방법이다.
(매개변수 1, 매개변수 2,...) -> {실행문...}
상당히 애매모호하다. Java를 사용할 때 Arrow(->)를 사용한 적이 없다 보니 정말 뭔 소린지를 몰랐다.
짤막한 예제를 보면서 어떻게 저러한 형태로 줄일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.
우선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생성하자.
1
2
3
|
interface Apple{
void func1();
}
|
해당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익명 함수를 구현하도록 할 것이다. 다음은 Main을 생성하도록 하자. 첫 번째 예시에선 단순히 익명 객체를 생성하여 실행하도록 하겠다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|
public class Lambda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Apple a = new Apple() {
@Override
public void func1(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System.out.println("Apple func1 Call.");
}
};
a.func1();
}
}
|
1
2
3
4
5
6
7
8
9
|
public class Lambda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{
Apple b = () -> {
System.out.println("Apple func1 b Call.");
};
b.func1();
}
}
|
8줄이나 썼던 명령문을 3줄로 줄일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 단순히 Scope앞에 Shift Line만 제거하면 1줄로 표현할 수 있다. 그렇다면 이번엔 어떠한 방식을 이용하여 코드가 간략해졌는지 순차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.
1
2
3
4
5
|
Apple a = /* new Apple */() -> {
// public void func1() {
System.out.println("Apple func1 a Call.");
// }
};
|
- 기존 익명 객체를 생성할 때 입력한 "new Apple"까지 제거한다.
- 구현했던 함수명과 Scope를 제거한다.
- 끝.
다음 시간엔 인자를 받는 Method에선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해 기록하도록 하겠다.